좋아도 웃지 않는 그녀들... 자연주의출산 성공을 위해서는 공감이 필수입니다. > Dr.박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홈 > 병원소개 > 공지사항

공지사항

연앤네이쳐박지원원장이들려주는현장의소리입니다.

칼럼 | 좋아도 웃지 않는 그녀들... 자연주의출산 성공을 위해서는 공감이 필수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4-04 09:53 조회433회 댓글0건

본문

자연주의출산의 모든 순간은 환희에 차 있다. 적어도 필자가 보는 모든 탄생의 순간은 아름답고 경이롭다. 출산이 신의 영역이라는 어떤 이의 말을 빌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 순간만큼은 이 일은 우리 손을 벗어나 누군가가 지켜보고 도와주고 있으며, 그렇기에, 서로 불안감을 이겨내며 자연주의출산이 주는 축복을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 자리에 함께 있던 모든 이들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필자의 시선에서 보는 자연주의출산은 그렇다고 하더라도...가끔, 누구를 위하여 자연주의출산을 원하여 온 것인지 정말이지 안타깝기 그지없는 가정도 있다. 특히 기뻐도 웃을 줄 모르고, 슬퍼도 울지 않는 그들을 볼 때면 출산에 앞서 걱정이 앞선다. 이겨낼 수 있을까... 산모가 힘들다고 하는데도 다 그런거라며 무시하는 남편을 보면 이들이 과연 무엇을 위하여 자연주의출산을 원하여 왔는지 의문스러울 때도 많다.
------------------------------------------------------------------------------------------------------------------------
웃지 않는 그녀는 무섭다. 웃지 않는 그녀를 웃기는 것은 정말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아무리 웃긴 상황에서도 그 상황이 웃기지 않다는 것...슬퍼도 울지 않는 그녀는 무섭다. 가슴 아픈 상황에서도 눈물을 흘릴 수 없는 그녀에게 공감을 바라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없다. 아무리 슬퍼도 슬픔을 느낄 수 없는 것...가끔씩 감정상태가 메말라 있는 사람들을 보게된다. 슬픔도, 기쁨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 말이다. 자연주의출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의 교류이고, 남편과의 공감이다. 서로 공감하지 못하고 느끼지 못하면 차라리 자연주의출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아무리 산모에게 진심을 다하고 있는 남편이 있더라도, 산모가 그걸 느끼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남편은 돌에 대고 진심을 보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아무리 아파하고 눈물을 흘려도 다 그런거라며 무시하는 남편 옆에서는 백날 눈물을 흘려도 공감은 커녕 외로움만 더 느낄지도 모른다. 개그콘서트를 보며 함께 웃어줄 수 있는 사람, 슬픈 영화를 보며 함께 울어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하는 것이 출산이다. 모든 신체반응에는 감정변화가 수반되어 있다는 것... 우리는 너무나 일상적으로 경험하고 있지만, 그것을 모르고 있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고 싶고, 슬프면 눈물이 나고, 기쁘면 웃게 되고, 반가운 이를 보게 되면 껴안게 되는 모든 행위의 뒷면에는 그에 맞는 감정변화가 먼저 있고 그에 따른 화학물질, 즉 호르몬이 분비되게 되고, 드디어 몸은 반응하여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그 행동을 위해서는 진실된 감정의 변화가 당연히 우선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아무리 좋은 말을 해 주어도 웃지 않고, 아무리 긍정적으로 해석해도 말장난을 넘어선 수준의 부정적인 것들만 주르륵 늘어놓는 이들이 걱정된다. 그냥 좋으면 좋은거고, 그걸로 된 것이며 그걸 그 상태에서 즐길 줄 알면 좋겠다. '입덧이 지나 이제 입맛이 돌아오니 좀 괜찮아 지셨죠?''입덧이 지나 좋긴 한데.... ''임신 중기가 되니 아기 움직임이 느껴지니 정말 편안하고 좋지 않으세요?''그렇긴 한데....''와, 이제 곧 낳을 때가 되었어요... 정말 설레지 않으세요?''그래도... 다리가 부어서...'등등... 끊임없이 임신을 해서 힘든 것만 잘 생각해 내는 산모들을 보면 임신 기간이 주는 행복감과 긍정적인 측면을 알지 못하는 것 같아 정말 안타깝다. 이들에게 나는 한번쯤... 제발... 임신해서 좋은 것이 분명히 하나라도 있을 것이니 한가지씩이라고 적어보라고 한다. 우리 아이가 생겨서 좋은 일이 적어도 하나는 있지 않을까? 하나라도 매일 생각하다보면 행복해 질지도 모른다. 그리고... 행복도 연습이라고 하니, 그렇게 생각하다보면 웃지 못했던 그녀들도 어느 순간 웃을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이 모든 과정이 자연주의출산을 위한 연습이고, 심상화인 것을 산모들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자연주의출산의 결과만을 보고, 그저 자연분만 하나만 건지면 다라는 생각으로 임하지 말고, 임신하는 그 순간부터 자연주의출산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또....모두들... 오늘을 살면서 오늘, 지금 이 순간을 보고, 이 순간이 주는 행복함을 좀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오늘의 그 행복함으로 오늘, 지금 이 순간 좀 웃었으면 좋겠다. 오늘에 충실한 사람들이 자연주의출산에 성공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내일에 대한 불안감으로 오늘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은 불안함으로 오늘을 망치고, 불안함을 못 견뎌 자연주의출산의 시작도 못할지도 모른다. 부디, 아기와 함께하는 오늘을 좀 마음껏 느껴보았으면 좋겠다.

by Dr.Park